티스토리 뷰

반응형

한국의 풍부한 교육 과정을 여행하면서 유아 교육 커리큘럼의 뿌리가 꽃처럼 피어납니다. 이 커리큘럼의 궤적은 젊은 인재를 양성하려는 국가의 헌신을 보여주는 증거입니다. 이번 탐구에서 우리는 유아교육에 대한 한국의 접근 방식을 형성한 주요 이정표와 변화를 조사하면서 역사적 서술을 탐구합니다.

 

1. 기초_과거 엿보기

20세기는 한국의 근대화라는 중요한 전환기를 맞이한 세기입니다.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의 여파로 인해 교육에 대한 재평가가 촉발되었고, 이는 공식적인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확립으로 이어졌습니다. 1960년대에는 서구 교육 모델의 영향을 받아 유치원이 도입되었습니다. 이러한 초기 계획은 유아 교육에 대한 보다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접근 방식의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제1차 유치원교육과정(1969.2.19 문교부령 제207호)

건강한 신체와 건전한 정신으로 생활할 수 있는 유능한 한국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습니다.

교육과정은 건강, 사회, 자연, 언어, 예능 다섯 가지의 생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생활 중심, 경험 중심, 놀이 중심의 교수학습방법을 주류로 하였지만 세부 운영지침 및 교수학습자료가 충분하지 못하였습니다.

제2차 유치원교육과정(1979.3.1 문교부 고시 제424호)

자아실현, 국가발전을 위한 주체의식 확립 및 사명감 인식과 민주적 가치의 강조를 목적으로 하였습니다.

교육과정은 사회·정서발달, 인지 발달, 언어발달, 신체 발달 및 건강의 4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생활중심, 경험중심, 학문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졌습니다. 제 2차 유치원 교육과정에서는 유아의 발달이론을 체계적으로 도입한 것이 특징입니다.

제3차 유치원교육과정(1981.12.31 문교부 고시 442호)

아동에게 알맞은 교육환경 속에서 즐겁고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전인적으로 성장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습니다.

교육과정은 신체발달, 정서발달, 언어발달, 인지발달, 사회성발달의 5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활동중심, 놀이 중심의 개별화 교육과 생활 중심 통합교육의 교수학습방법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이때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 지침이 제시되어 유아의 발달을 이해하고 도와주는 목표 지향적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하였습니다.

제4차 유치원교육과정(1987.6.30 문교부 고시 제87-9호)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의 조력을 목적으로 하였습니다.

교육과정은 신체발달, 정서발달, 언어발달, 인지발달, 사회성발달의 5개 영역으로 제3차 유치원교육과정과 동일합니다.

흥미, 경험, 놀이 중심, 개별지도, 통합구성으로 교육이 이루어졌으며 유아의 발달과 이해를 돕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였습니다.

2. 1990년대 개혁_진보적 틀 형성

1990년대는 유아기 전인적 발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한국 유아교육의 패러다임이 바뀌는 시기였습니다. 정부는 교육자 및 전문가와 협력하여 보다 어린이 중심의 교육과정을 만들기 위한 개혁을 시작했습니다. 창의성, 사회적 기술, 학습에 대한 애정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커리큘럼에는 인지 및 정서 발달에 있어 놀이 기반 학습의 중요한 역할을 인정하는 놀이 기반 학습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통합 유아 교육과정'의 도입은 인지적, 정서적, 신체적 발달이 서로 얽혀 있는 총체적인 접근 방식을 반영했습니다. 이 시대는 암기식 학습에서 벗어나 교육자들이 대화형의 어린이 친화적인 교육 방법을 채택하도록 장려했습니다. 개인차를 고려한 다양한 과목과 활동을 포함하여 어린 학습자를 위한 보다 포용적이고 적응력 있는 교육 환경을 보장하였습니다.

제5차 유치원교육과정(1992.9.30 교육부 고시 제1992-15호)

유아를 교육하고, 적당한 환경을 주어 심신의 발육을 조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습니다.

교육과정은 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5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흥미 중심, 놀이 중심, 개별성 존중, 통합교육으로 교수 학습 방법이 이루어졌습니다. 이 시기에는 각 영역별 목표에 준하여 교육내용, 교육환경 및 교육 자료, 교육 방법, 그리고 유아에 대하여 평가하였습니다.

제6차 유치원교육과정(1998.6.30 교육부 고시 제1998-10호)

자아실현, 국가발전을 위한 주체의식 확립 및 사명감 인식, 민주적 가치의 강조를 목적으로 하였습니다.

교육과정은 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5가지 영역으로 제5차 유치원 교육과정과 동일합니다.

흥미 중심, 놀이 중심, 개별성 존중, 통합교육으로 제5차 유치원교육과정에서 수준별 교육을 더하여 교수 학습이 이루어졌습니다.

국가 수준에서 주기적으로 평가를 실시하여 교육내용, 교수·학습방법, 교육환경, 교육활동자료, 유아의 발달특성, 환경구성의 적절성이 평가되었습니다.

3. 현재 동향_기술 통합 및 글로벌 관점

한국이 21세기를 맞이하면서 기술의 발전과 글로벌 상호연결성은 유아교육에 새로운 도전과 기회를 가져왔습니다. 커리큘럼은 학습 및 기술 개발을 위한 도구로서의 잠재력을 인식하면서 기술을 책임감 있게 통합하도록 발전했습니다. 디지털 활용 능력이 초점이 되어 어린아이들이 디지털 시대의 요구에 맞게 준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더욱이, 세계화된 관점이 커리큘럼에 점점 더 중요해졌습니다. 어린이들이 다양한 문화, 언어, 글로벌 이슈에 노출되어 열린 마음과 호기심을 키우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커리큘럼에는 문화적 정체성을 보존하는 것과 전 세계적으로 상호 연결된 미래를 위해 아이들을 준비시키는 것 사이의 균형이 포함되었습니다.

2007년 개정 유치원교육과정(2007.12.19 교육부 고시 제2007-153호)

유치원교육은 유아에게 알맞은 교육 환경을 제공하여 유아를 교육하고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습니다. 

교육과정은 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5가지 영역으로 제5, 6차 유치원 교육과정과 동일합니다.

교수학습방법은 유아의 발달과 흥미를 고려하여 놀이 중심의 통합적인 교육활동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유치원의 일과 속에서 생활과 교육활동 전반에 걸쳐 관찰, 활동 결과물 분석, 면담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평가하였습니다. 평가 결과는 또한 유아의 지원을 위하거나 교수·학습방법을 개선하거나 교육과정을 편성하는 등의 기초자료로 활용하였습니다.

2011년 개정 유치원교육과정(2011.9.5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0호)

만 3-5세에서 만 5세와 만 3-4세의 교육과정을 분리하여 만 5세의 누리과정 유아의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도와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습니다.

교육과정은 신체운동 건강영역,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영역으로 교수학습방법은 놀이 중심, 흥미중심으로 진행되었습니다.

2012년 개정 유치원교육과정(2012.7.10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2-16호)

누리과정은 만 3-5세 유아의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도와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습니다.

교육과정은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영역으로 2011 개정 유치원교육과정과 동일합니다.

놀이중심, 흥미중심으로 유아의 발달특성과 경험을 고려하여 5개 영역의 내용을 균형 있게 통합적으로 편성하는 것입니다.

누리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근거하여 편성되고 운영되는가 그리고 유아의 발달 수준과 흥미·요구에 적합한지 평가합니다. 

2019년 개정 유치원교육과정(2019.7.24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9-189호)

유아가 놀이를 통해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 바른 인성과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습니다.

교육과정은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영역으로 2011, 2012 개정 유치원교육과정과 동일합니다.

교사는 놀이 지우너자로 놀이의 특성, 의미, 가치를 이해하여 유아가 즐겁게 놀면서 배울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교사는 환경을 구성하고 바람직한 상호작용을 통해 유아가 놀이에 집중하고 놀이를 확장할 수 있도록 합니다. 유아가 능동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5개 영역의 내용이 통합적으로 유아의 경험과 연계되도록 교수 학습합니다. 유아의 특성 및 변화 정도와 누리과정의 운영을 평가합니다.

 

결론

한국 유아교육과정의 역사는 적응과 혁신의 역동적인 여정을 반영하고 있다. 유교적 가치에 뿌리를 둔 기초부터 1990년대의 진보적인 개혁, 그리고 현시대의 기술과 글로벌 관점의 수용에 이르기까지 각 단계는 한국의 가장 어린 학습자들의 교육 경험을 형성하는 데 지울 수 없는 흔적을 남겼습니다. 과거, 현재, 미래의 복잡성을 헤쳐나가면서 유아교육에 대한 한국의 헌신은 계속해서 발전하여 미래 세대의 총체적인 발전을 육성하는 기반을 보장한다는 것이 분명해졌습니다.

 

반응형